world peace in feminism

여성주의 관점의 국제평화


 

 

 


1. 여성주의 개괄

 

여성주의는 특히 남성 위주로 연구되고 있고 실천되고 있는 기존의 국제관계론, 특히 현실주의를 강력히 비판하면서 여성의 동등한 참여가 국제관계의 질과 운영방식을 바꿀 수 있다고 주장한다.

 

1) 여성주의 이론의 유형

 

(1)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여성들이 어떻게 권력과 정치활동에의 완전한 참여로부터 배제되었는지 살펴본다. 근본적으로 남성에게 부여되는 권리와 기회가 여성에게도 부여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마르크스주의적·사회주의적 여성주의

마르크스주의의 영향을 받아 여성들의 생활을 결정짓는 물질적, 특히 경제적인 힘의 역학을 강조한다. 여성의 불평등의 원인을 마르크스주의적 여성주의자들은 자본주의 체제에서 찾고 있으며 여성의 평등한 대우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의 전복이 필수적인 경로라고 보는 반면, 사회주의적 여성주의자들은 자본주의보다 근본적으로는 남성지배의 가부장제의 구조를 극복해야 한다고 본다.

 

(3) 탈근대주의 여성주의

세계정치의 구조 및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구성된 남성성과 여성성에 초점을 두고 남성/여성의 이분법이 사회적 현실을 왜곡한다고 본다. 나아가 지위, 경제조건, 정치상황, 문화 이데올로기 등에 따른 여성의 다양성에 주목하고 전체 여성을 대변하는 경험이나 관점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4) 관점적 여성주의

급진적 여성주의에서 발전한 관점적 여성주의는 기본적으로 세계는 남성과 그들의 사상에 의해 지배되어 왔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들은 현실을 여성 중심의 시각으로 재기술함으로써 남성지배적 지식을 바로잡고자한다.

 

 

 

2. 국제관계에 대한 여성주의의 관점

 

1) 국제체제에서 국가의 행위에 관한 지식은 남성의 경험에서 유래된 가설에 의존하고 있다. 외교, 전쟁, 국정운영 같은 고위정치는 남성지배적인 분야로 인식되어 여성의 경험은 제외되었다. 여성주의는 국제관계 연구에서 여성이 주목받기 훨씬 이전부터 여성은 비공식 정치, 사회운동, 비정부기구들을 통해서 지구정치의 행위자였음을 밝힌다. 그리고 여성을 세계에 대한 지식 창출자로서 생각하고 정치와 지구적 과정에 대한 여성의 관념과 경험으로부터 배우려 한다. 나아가 사회적으로 억압받은 자의 관점에서 세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2) 여성주의는 세계정치의 이론과 실제에 깊게 뿌리 내린 국내/국외, 내부/외부, 질서/무질서, 중심/주변 간의 젠더 위계질서를 파악하고 이들 모든 지배체제는 상호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국제체제에서 권력의 축적과 이성적 사용을 통해 무정부적인 외부 세계로부터 국가의 내부가 보호되어야 한다는 위계적인 젠더 관계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3) 여성주의 학자들은‘개인적인 것은 정치적’이라는 여성주의 명제를 통해 국내정치에서 공사간의 구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가정폭력 문제를 도입함으로써 공/사, 국내/국외, 정치/경제간의 영역이 상호 침투되어 있고 상호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3. 국제평화에 대한 여성주의의 관점

 

평화에 대한 여성주의 시각은 주로 급진주의 혹은 관점론적 여성주의자들이 제안했다. 이들은 전지구적 안보를 비젠더화된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한다면 갈등과 전쟁보다는 협력과 평화라는 측면을 더 중시하는 방향으로 국제관계학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 주장한다.

 

1) 포괄적 안보

여성주의 국제관계론자들은 안보위협요소를 국가 간의 폭력 행사 및 그 위협보다 더 폭넓게 정의한다. 세계경제의 불안정, 빈곤과 영양실조,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 인종갈등, 정치적 억압, 인권침해, 종교·인종·성별에 기초한 박해 등에 의해 안보를 위협받을 수 있다고 본다. 젠더, 계급, 인종에 관련된 위계질서가 없어지지 않고, 여성이 자신의 안전을 통제할 수 없는 한 진정한 의미의 포괄적인 안보는 달성되지 않는다.

 

2) 시민권에 대한 재정의

여성주의자들에게‘전사-시민권’개념은 반드시 수정되어야 할 개인성과 시민권의 젠더화된 구성이다. 따라서 시민의 개념으로‘시민-방어자(defender)’를 채택한다. 여성도 안보의 측면에서 같은 권리와 의무를 갖게 되어 모든 사람이 수호자로 간주된다면 전쟁의 남성성은 덜 강조될 것이고 각 국가들은 방어자 개념에 입각하여 방어적인 전략을 취하게 되어 국제정치에서 덜 호전적인 존재가 될 것이라고 본다.

 

3) 풀뿌리 민중의 참여

여성주의자들은 전세계적인 안보에 대한 이슈가 지역적인 이슈와 상호관련되어 있고 부분적으로 지역적 이슈에 의해 구성된다는 의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국제정치에서 지속적인 화해와 평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풀뿌리 민중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본다. 여성주의자들은 평화과정에 포함되기 위해 종종 여성이 풀뿌리 운동을 발전시키고 강력한 캠페인을 착수하는 것을 부각시키며 평화협상에서의 여성 참여는 모든 수준에서 지속적인 평화를 만들어낼 평화협정을 보장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4. 한계점과 질문

 

1) 여성주의는 기존의 국제관계론이 남성의 관점에서만 기술되어 있음을 지적하고 국제관계를 비젠더화된 관점에서 기술할 것을 요한다. 그들은 국제정치 분석에 젠더를 도입함으로써 젠더에 의해 계층화된 세계를 보여준다. 그러나 젠더에 초점을 맞춘다고 하지만 결국은 여성의 관점에서 국제관계를 기술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젠더에 의해 계층화된 세계를 비젠더화시킬 방법과 비젠더화된 관점에서의 국
제관계에 대한 설명이 빠진 듯하다.

 

2) 탈근대 여성주의자들은 각 사회와 문화에 따라 여성의 경험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그들은 젠더화된 정체성이 인종, 계급, 문화, 역사적 상황에 의해 구성되기 때문에 여성들은 공통의 경험과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여성이라는 보편적 범주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여성주의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젠더가 국제정치 분석단위로서의 적합성을 지니는지 의문이 생긴다.

 

 

 

 

덧.

이 글은 『여성과 국제정치를 바탕으로 정리하고 생각을 덧붙인 것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