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ne thing

원씽

 

 

"당신의 재능과 능력은 한정된 자원이고, 시간 역시 한정되어 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로 삶을 채우지 않으면 당신의 인생은 십중팔구 거절해야 하는 것들로 가득하게 될 것이다."(원씽 p.244)

 

"그렇다면 어떻게 후회 없는 삶을 살 것인가? 그것은 남다른 성과를 위한 여정을 사작하는 방식과 같다. 목적의식, 우선순위, 높은 생산성을 추구하라. 후회를 반드시 피해야 하고 또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당신의 모든 일 중 단 하나의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당신의 모든 시간에서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맨 위에 두어라. 그리고 이 모두를 한 걸음부터 시작하라."(원씽 p. 265)

 

"누구에게나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단 하나'(The One Thing)가 있다. 인생 전체를 감싸는 혹은 개인적인 삶, 인간관계, 커리어, 사업, 재정 문제 등 삶의 여러 부분들에서 가장 본질적으로 생각하는 '단 하나'가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가장 근본적인 핵심은 이토록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아내고 그것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원씽 pp.10~11)

 

단 하나를 위해 하루에 몰입해야 할 시간은 4시간. 전문가의 경지에 들어서는 '1만 시간 법칙'을 10년 동안 주 5일 몰입한다고 가정했을 때 나온 시간이다. "단 하나를 위해 시간을 따로 확보할 때에는 그것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생산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다. 생산성이 높아질수록 부가적인 결실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원씽 p.224)

 

참 단순한 원리다. 하지만 한가지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전문성을 습득하기까지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주변에도 이런 저런 신경 쓸 일이 없어야 한다. 한가지에만 몰입할 수만 있다면 좋으련만 대게는 자신이 책임져야 할 일에 정신이 쏠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단 하나에 소홀해지기 십상이다. 특히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거나 누군가를 돌봐야 하는 처지에 있을 때 더욱 그러하다. 단 하나에만 몰입할 수 있다는 건 일종의 특권이 아닐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