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diary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가볍게 읽을 만한 책을 찾다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를 발견했다. 마침, 최근에 『점심메뉴 고르기도 어려운 사람들』과 『내가 공부하는 이유』를 통해 작은 깨달음이나 느낌을 꾸준히 기록하는 것의 효과에 수긍했고,(『점심메뉴 고르기도 어려운 사람들』후기 http://ijmi.tistory.com/538,  『내가 공부하는 이유』후기 http://ijmi.tistory.com/567)  좀더 미니멀 라이프에 가까워지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감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던 터였다. 나에게 필요한 내용이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속에 들어있을 수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바로 책을 집어 들었다.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에는 중간중간 저자가 쓴 감사일기가 예로 들어있었다.

 

"… 감사일기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아름답지 않은 것을 아름답다고 말하면서 감사하고 나를 속이는 것이 아닙니다. 아름답지 않은 것이 주는 깨달음을 통해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감사를 느끼는 것입니다. 감사 일기를 매일매일 작성하며서 내가 더 밝아지고 지헤로워짐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p.43)

 

"… 사람들의 마음이 다 똑같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상대방을 위한 일이었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이미 벽을 쌓아두었다면 그도 받아들이기가 참으로 힘들겠지요. 그 순간 너무 속상해서 눈문이 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수용하기로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p.90)

 

"… 감사의 표현을 더 많이 하고, 좋은 말을 실천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합니다.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알려주는 감사일기에 감사합니다.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나 자시에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귀가 적힌 달력에 '밝은 삶의 지혜'라는 글이 있습니다. 내용은 세상은 거울이어서 내 마음만큼의 것을돌려준다는 것입니다. 내가 먼저 주지 않으면서 받기를 바라거나, 내가 받지 못한다고 야속해하면 행복해질 수 없습니다. 세상은 거울과 같아서 내 마음이 사랑을 가지고 있으면 사랑이 돌아옵니다 .미움을 가지고 있으면 미움이 돌아오겠지요. 그래서 베푼 만큼 돌아옵니다. 이렇게 좋은 내용을 여기에 옮겨 적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많이 베풀고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pp.98~99)

 

 '감사일기는 이렇게 쓰는 것이구나!' 감사일기의 효과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지만 처음으로 작성된 감사일기를 보니 신기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왠지 나에게도 감사일기의 놀라운 효과가 일어날 수 있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내가 갈망하는 내적인 성장도 감사일기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 강하게 밀려왔다. '나도 감사일기를 써야지!' 물론 저자가 겪었듯 과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넘어가느냐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일단은 나도 감사일기를 작성해 보는 거다. 문제에 봉착하면 저자처럼 책을 더 많이 더 깊이 읽어보고, 그래도 안되면 또다른 돌파구를 찾으면 되니까.

 

"감사일기를 꾸준히 쓰다 보니 어느 순간 한계가 느껴졌습니다. 감사일기를 쓰면서 제 주변 상황과 사람들에 대해 감사를 느끼고 축복하는 건 좋지만, 제가 가진 생각의 깊이와 폭은 늘 그 자리였던 것입니다. ...(중략)...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무엇을 보고, 어떤 생각을 하는지를 알아야 세상을 보는 안목이 높아지고 본질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중략)... 인간에게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자연에도 관심을 가져야하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주변의 모든 사물들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주변의 모든 사람과 사물을 알기 위해서는 더 많은 경험이 필요하고, 책을 더 많이 더 깊이 읽어야 했습니다."(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pp.63~64)

 

참고로,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의 저자가 감사일기를 작성하는 7가지의 원칙을 덧붙여 놓는다. (한 줄의 기적, 감사일기 p.128)

 

원칙 1. 한 줄이라도 좋으니 매일 써라.

원칙 2. 주변의 모든 일을 감사하라.

원칙 3. 무엇이 왜 감사한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원칙 4. 긍정문으로 써라.

원칙 5. '때문에'가 아니라 '덕분에'로 써라

원칙 6. 감사요청일기는 현재 시제로 작성하라.

원칙 7. 모든 문장은 '감사합니다.'로 마무리하라.

 

 

+ Recent posts